음식물 섭취는 생명체를 생존하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입니다. 어떤 생명체는 생존을 위해 뭔가를 섭취합니다. 사람의 경우 예를 들면 40일 가량 음식을 먹지 않고 생존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지구상의 어떤 생명체들은 인간보다 더 오랫동안 먹지 않고서도 생존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랫동안 먹지 않고 생존할 수 있는 생명체 순위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위. 고양이 - 2주 생존 가능
귀여운 고양이는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없이 2주동안은 생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1위. 낙타 - 2개월 생존 가능
낙타 등 위에 혹은 지방으로 사막에서 오랫동안 영양분 섭취없이도 살 수 있도록 진화된 것입니다. 낙타는 이 혹 덕분에 음식물 섭취없이 2개월가량 생존이 가능합니다.
10위. 백상아리 - 3개월 생존 가능
백상아리는 1년동안 약 11톤의 음식을 먹습니다. 보통 백상아리는 한번 먹이 섭취를 하고 난 뒤 먹지 않고 3개월 동안 버틸 수 있습니다.
9위. 황제펭귄 - 3개월 생존 가능
황제펭귄과 관련한 다큐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황제 펭귄은 자신의 알을 보호하는 동안 3개월 이상 극한의 남극 겨울 추위를 견디고 암컷 또는 수컷이 밖에서 먹이를 가져오지 않는다면 이 기간 동안 아무 것도 먹지 않고 혹한을 견딥니다.
8위. 곰 - 3개월 생존 가능
겨울잠을 자는 것으로 알려진 곰도 겨울잠을 자기 전 먹이 섭취를 통해 몸에 지방을 축적해 둡니다. 이렇게 약 3개월 가량을 먹거나 움직이지 않고 생존할 수 있는 동물입니다.
7위. 혹등 고래 - 6개월 생존 가능
혹등 고래는 먹이가 많은 여름철 많은 먹이를 먹고 이를 지방으로 축적해두고 생존환경이 혹독한 겨울철을 버티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약 6개월 가량은 먹지 않고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6위. 볼 파이썬 - 6개월 생존 가능
반려뱀으로 많이 기르는 뱀의 종 중 하나인 볼 파이썬(Ball Python)은 대사율이 낮아 거의 6개월간 먹이를 먹지 않고서도 생존이 가능한 동물 중 하나입니다.
5위. 갈라파고스 거북이 - 1년 생존 가능
갈라파고스에 사는 이 거대한 거북이는 내부에 물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넓고 신진대사가 느려서 거의 1년 동안 음식 섭취없이 살아 있을 수 있습니다.
4위. 전갈 - 1년 생존 가능
전갈은 한번 먹이를 먹을 때 자신의 몸무게의 약 30%되는 먹이를 먹습니다. 그리고 자유롭게 신진대사율을 낮출 수 있어 1년간 먹지 않고서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3위. 악어 - 3년 생존 가능
악어는 먹이를 먹지 못하게 될 때 움직임을 최소화해 에너지를 보존합니다. 약 최대 3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살 수 있다고 하네요.
2위. 올름(Olm) - 10년 생존 가능
올름(Olm)은 '동굴도롱뇽붙이'라고도 불리며 유럽에 서식하는 도롱뇽 중 하나입니다. 먹이가 없을 때 신진대사 속도와 신체 활동을 줄입니다. 올름은 또한 자신의 조직을 재흡수하여 음식없이 10년 동안 생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1위. 곰벌레 - 30년 생존 가능
곰벌레는 물곰이라고도 불리는 1mm도 채 되지 않는 작은 크기의 절지동물입니다. 가끔 지구상에서 가장 생존력이 뛰어난 동물로 소개되곤 합니다. 곰벌레는 음식물 섭취를 할 수 없을 때 자신의 신진대사를 0.01%까지 줄일 수 있고 수분함량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약 30년 간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 곰벌레는 명불허전. 지구상에서 가장 생존력갑으로 불릴만 하네요. 그리고 올름이란 도롱뇽도 너무 신기한 것 같습니다. 이 생물들과 비교해 보면 인간은 어찌 이렇게 약한 신체로 진화하게 되었는지 의아하긴 합니다. 저는 단 2끼만 굶어도 죽을거 같던데요.^^
소금 섭취를 하면 그나마 조금 더 오래 살 수 있을까요? 소금이 왜 생존에 중요한지 알아보실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지금까지 오랫동안 먹지 않고 생존할 수 있는 생명체 순위 12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