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정보

'투명건물 같아요' 스위스에 설치된 거울로 만든 집

Doug Aitken이라는 미국 예술가는 스위스의 한 산에 큰 거울로 입면을 덮어 만든 집을 전시했습니다. 이 거울로 만든 집 작품은 실제 집의 크기로 만들어졌으며 시간, 날씨, 위치에 따라 거울에 비친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 것입니다. 



우연히 이 작품을 찾아보게 되었고 저는 깊은 감명을 받아 여기 '소피스트 아뜰리에' 블로그에 그 사진들과 이야기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미국 예술가 Doug Aitken은  스위스 크슈타트의 눈 덮인 산에 거울로 덮인 목장스타일의 집을 설치했습니다.




건물 밖에서 보이는 모든 부분을 거울로 덮었고 내부도 거울로 붙여서 외부에서 보이는 모든 환경이 거울에 비쳐지게 만들었습니다.



이 건물에 들어오는 방문객들은 거울이 붙어 있는 집 내부 또한 자유롭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이 내부의 거울로 비춰져 집 내부에서는 만화경과 같은 굴절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계절이 바뀌거나 폭풍이 치는 여름이나 초록초록한 풍경을 보여주는 시절에도 이 작품은 각기 다른 풍경을 거울에 반사해 보여줍니다. 이 작품을 보는 사람들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작품이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아 작품이 실제로 보여주는 것은 이런 주변 풍경입니다. 이 거울집은 마치 카멜레온처럼 늘 시간과 환경에 따라 바뀌는 것입니다. 예술 작품을 떠나서 풍경이 이쁘다보니 이 집도 이뻐 보입니다.



이 작가는 이곳에만 이런 거울집을 지은 것은 아닙니다. 세계 곳곳에 비슷한 거울집을 지었습니다. 그 지역의 고유 모습들이 집에 투영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캘리포니아 사막지역에 설치한 거울 집(작가 : Doug Aitk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