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A/국제금융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왜 국내주식은 떨어지는가

잘나가던 국내 주식 시장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KOSPI)는 2000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북핵실험에 따른 것과 미국 금리 인상 기대에 따른 결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북핵 실험과 같은 북한과 관련한 안보문제에서 늘 주식시장이 요동치는 것은 경험치로 알고 있습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미국 금리 인상과 우리나라 주식시장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세계경제


이에 대한 내용은 경제학의 기초중의 기초입니다. 아주 간단한 원리임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렇게 블로그에 포스팅까지 하는 이유는 제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딱 고만한 수준이기 때문일겁니다. ㅎㅎ 하지만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주 기초적인(제가 아는 수준인)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997년 우리나라는 외환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아야만 했지요. IMF 구제금융은 절대 공짜 돈이 아니었습니다. 이 외환위기의 원인과 과정은 따로 기술해야 할 만큼 장대합니다. 여기서 그걸 얘기하진 않을건데요. 어찌되었든 IMF(국제통화기금)는 구제금융을 주는 조건으로 여러가지를 요구하게 되었는데 크게는 긴축정책금융, 기업의 구조조정, 자본시장의 개방, 노동시장의 유연화였습니다. 노동시장 유연화로 인해 우리는 그 전에는 듣도보도 못한 비정규직이라는 것이 생겼고 서민의 삶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IMF 구제금융은 국민들의 금모으기 운동등으로 195억달러를 조기상환하며 외환위기는 종결되었으나 IMF의 구제금융 조건은 지금까지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죠. 


IMF구제금융


여하튼 자본시장의 개방과 긴축정책으로 인해 외국자본이 물밀듯이 들어왔고 대한민국의 경제는 외국자본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상황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시 외국 기업들과 자본은 국내 굴지기업들의 지분과 다양한 부동산들을 매우 싼 값에 싹쓸이를 했죠. 모든 분야에 외국자본이 들어와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외국경제상황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도 따라 흔들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외국 자본들이 빠져나가면 아주 당연하게 국내 주식시장도 폭락을 하게 됩니다. 외국자본이 들어오면 주식지수는 상승하게 되구요. 물론 이 원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외국자본의 움직임에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1997년 외환위기를 시작으로 심해지게 되었습니다. 


외국자본이 움직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금리와 환율입니다.(일반적인 상황에서) 돈이라고 하는 것은 돈되는 곳으로만 움직이려 하는 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미국의 금리상황이 우리나라보다 낫다고 판단되면 자본은 주저함 없이 미국 금융시장으로 흘러갑니다. 이로인해 환율은 폭등할 것이고 이는 다시 유가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경제활성화를 위해 저금리 기조를 유지해왔습니다. 시장에 돈이 풀리길 기대하는 것이지요. 은행에 돈 넣어봐야 득될거 없으니 다른 투자거리를 찾으라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던 중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면? 전체 자본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에서보다 돈이 더 될 것임이 확실하니(0.1%의 금리에도 민감하게 움직이는 것이 자본입니다.) 국내 부동산이든 주식시장이든 돈이 빠져나갈겁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도량이 많아지면 주식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그 정도가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의 소중한 돈으로 만들어진 연기금 같은 것이 매수를 해서 방어를 하긴하지만 외국자본의 크기가 워낙 커서 연기금에 의한 주식방어는 사실상 그리 효과가 없다고 보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미국금리, 기준금리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을 암시하는 뉴스로 인해 최근 코스피 지수가 떨어졌습니다. 금리인상이 될 것이다라는 내용이 나왔을 뿐인데 말이지요. 만일 진짜로 미국금리인상이 현실화된다면 더 큰 폭락이 있지 않을까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인해 미국의 금리가 오르게 되면 주식을 하지 말라라는 말이 최근 돌기도 합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우리도 따라 올리면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아마도 우리는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추정하는데요. 그래서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국내 주식시장이 휘청거릴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겠습니다.


코스피, KOSPI, 국내주식


앞서 말씀드린 내용만 가지고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다 설명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금리인상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는 악재로 작용할 것이고 개미투자자들의 피해로 연결될 것입니다. 절대 대출받아서 주식하지는 말자구요.(어째 결론이 이상한데?) 주식을 가지고 계시다면 각 기업의 재무재표나 시장가치비율분석도 좋지만 미국 금리 인상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 Bliss :) 2016.09.14 23:54 신고

    미국 금리가 인상하면 캐나다 모기지 이율은 바로 직격타이네요. 대부분 2,5,10년 단위로 재갱신하기 때문에....긴장타고있네요. 다행히 2년 후라서...그 안에 미국 금리가 안정되기를 바라고 있어요. 추석 연휴 잘 보내고 계시나요?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소피스트님^^

    • 소피스트 지니 2016.09.16 08:47 신고

      저는 몇 달전에 모든 대출을 상환해서 큰 걱정은 없어졌습니다. 하하하~
      대신 남는 돈으로 주식을 해보려고 하는데 미국의 금리 인상소식에 어찌해야 할지를 모르겠네요.

    • Bliss :) 2016.09.16 12:32 신고

      와우!! 축하드립니다. 차곡차곡 목표를 달성해가는 모습이 대단하신듯요^^ 주말에는 일 안하시는거지요? 일하시느라 수고 많으셨네요. 남은 시간 더 진하게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 peterjun 2016.09.17 12:50 신고

    명절과 개인적인 일들이 겹쳐서 요새 주식 쪽은 거의 보지 못했는데...
    2000선이 무너졌다니.. ㅠ 안타깝네요.
    종종 있는 일이기도 하니 유연한 대처가 필요해 보입니다.
    미국 금리 인상이 당장 폭발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거라는 건 어느 정도 다들 인지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명 변화는 있을 수밖에 없기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유심히 살펴보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주식 하고 싶은데.... 그곳에 제 영혼을 바칠 시간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