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대화/10억 프로젝트

10억만들기의 시작은 1억만들기로 부터..

며칠있으면 직장 생활한지 10년이 되어간다. 나름 대기업에 입사해서 남부럽지 않는 급여와 복지혜택을 누리며 살아왔다고 자부했지만 '돈'과 관련된 나의 성적을 바라보자니 초라하고 부끄러워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을 지경이다. 그 이유는 현재 내가 살아가는데는 큰 지장은 없다지만 만일 내 가족이나 내 신변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리고 그 문제가 돈과 관련된 문제였을 때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이다. 


내 10년간 평균 연봉은 정확히 계산해보진 않았지만 아마도 대략 5,000만원~5,500만원정도 될 것이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10년동안 번 돈이라봐야 겨우 5억이라는 얘기인데 이것도 참 슬픈 이야기이기도 하다. 별다른 재테크없이 월급만 받아가며 다행히 지방에 1억짜리 집 한칸은 마련했다. 하지만 이게 끝이다.


시간이 갈수록 돈 들어갈 일은 늘어나고 있고 이제 아이라도 태어난다면 과연 난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의구심과 함께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여하튼 결론적으로 난 1억 조금 넘는 재산을 10년간 모았을 뿐이다.(부채를 포함하여) 앞으로 직장생활을 계속한다는 가정하에 내가 모을 수 있는 재산은 단순 계산으로 3억이 조금 넘는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다. 


이건 아니였다. 

누군 나와 같은 시간에 이미 몇 억을 만들어 놓고 있었다는 것은 내가 돈에 관해 굉장히 게을렀음을 반증하는 것이라는 뜻이였다. 이젠 그런 게으름을 벗어던지고 최소한의 목표인 10억 만들기에 도전하기로 했다. 목표는 행동을 바꿀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너무 늦지 않은 시간이였기를 바라면서 오늘부터라도 시작하기로 다짐했다. 



그 첫 단계로 1억 만들기에 도전한다.

일단 부동산 재산이 1억이 되긴하나 그 부동산을 갖기 위해 발생한 부채가 아직 2천만원이 있기에 정확히는 8천정도일 것이다. 8천만원에서 1억을 만드는 것이 어떻게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인가라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우선은 아주 작은 성과가 필요했다. 그리고 상징성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아주 빠른 시간내에 이 목표를 달성하고 다음 목표로 출발 할 것이다. 아직 내가 가진 커다란 로드맵은 없지만 하나하나 작은 목표 달성을 하는 과정에 이 로드맵을 그려나갈 것이다.


이 카테고리는 우선 가장 시급한 1억 만들기로 출발 할 것이다. 

1억에 포함되는 내용은 부동산, 금융자산, 예적금만 다룰 것이다. 기타 귀금속, 자동차와 같은 부수적인 것들은 그리 큰 비중이 되지 않으니 자산에 포함하지 않을 예정이다. 

이제 나와의 약속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 블로그에 기록해 나가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