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는 약 5백만명 정도의 상지절단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상지절단이란 팔꿈치 아래부분이 절단된 것을 말합니다. 보통 사고나 질병으로 발생되거나 선천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이런 상지 절단 환자들은 의수를 착용하게 되는데 몇년 전 Open Bionics라는 곳에서 Hero Arm 이라는 차세대 생체공학 의수를 출시하였습니다.
Hero Arm 이 놀라운 이유
영국 브리스톨에 있는 Open Bionics에서 제작되었습니다. Hero Arm이 주목받는 이유는 팔의 미세한 움직임을 포착하여 의수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어 물건을 잡거나 악수를 하거나 제스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략 8kg 정도의 물건도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8세 정도 되는 아이들에게도 착용이 가능하고 이전의 의수처럼 획일화되고 거부감을 주는 디자인이 아닌 다양한 커버 제품이 함께 나옵니다. 아이들을 위한 아이언맨, 겨울왕국, 스타워즈 버전의 의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게도 고작 1kg으로 아주 가볍습니다. 아이들이나 여성, 노인분들도 활동성이 좋은 무게입니다. 가격도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으로 저렴하게 낮추었습니다. Hero Arm 이전에는 이런 제품들이 보통 1억원 정도 하였지만 7~8백만원 수준으로 1천만원 이하로 금액을 낮추었습니다.(여기에 측정 및 임상평가 등의 비용을 포함하면 대략 2천만원 정도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작 기간도 아주 짧게 걸립니다. 이전보다 더 쉽게 빠르고 편하게 의수를 갖게 된 것입니다.
Hero Arm으로 변화된 삶
상지절단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게 됩니다. 학교에서든 사회에서든 불편한 시선을 감수해야 합니다. 때론 놀림을 당하거나 이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게 됩니다.
Hero Arm은 굳이 장애가 있음을 숨기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있게 사람들에게 드러내게 됩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입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감을 찾게 되고 더욱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얻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Hero Arm 착용 고객들이 좀 더 자신감을 찾고 더 많은 활동을 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이렇듯 기술의 발전은 여러 부작용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인류에게 편의뿐 아니라 삶의 의미도 되찾아 주기도 합니다. 앞으로 몇년이 더 지나면 우리는 어떤 기술을 착용하고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Hero Arm으로 새로운 팔을 얻은 것처럼 기술은 인간이 원하는 그 무언가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믿음. 우리의 기술은 그 믿음을 향해 발전하였으면 하는 희망을 가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