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좋아하시나요? 저는 가장 좋아하는 식재료 TOP3 중 하나가 달걀입니다. 정말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좋아하시나요? 달걀이 완전식품이라서 좋아하는 분들도 많을 것 같긴한데 달걀보관방법에 대해 달걀 음식을 좋아하는 것만큼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달걀은 신선도가 중요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건 물론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달걀보관법이 사실 좀 잘못된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선도를 위해서는 한번에 대량의 달걀을 사는 것보다는 쓸만큼만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보통 한판 정도를 구입해서 씁니다. 그 이하로 구입해도 좋습니다. 구입한 뒤 보통 냉장고에 무조건 넣는 것은 항상 옳은 선택은 아닙니다.
용도별 달걀보관방법(장소)
달걀을 사용하려는 용도에 따른 보관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노른자만 쓸 때
달걀 노른자만 사용하는 요리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요네즈를 만들때 달걀 노른자를 쓰게 되는데 이때는 달걀이 신선하게 보관되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노른자만 쓸 때 : 냉장고 보관
2. 삶은 달걀
삶은 달걀을 만들려는 목적인 달걀은 사실 어디에 보관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평소 보관하던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삶은 달걀 : 냉장고 또는 상온보관
3. 프라이 만드려고 할 때
평소 달걀 프라이를 자주 해 드시거나 그런 목적으로 달걀을 구입하셨다면 상온에 보관하시는 것이 조금 낫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던 달걀을 프라이를 하게 되면 차가워진 달걀이 팬과 기름의 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라이 만드는 목적 : 상온보관
4. 스크램블 에그 만들때
스크램블 에그를 만들어 먹기 위한 달걀 보관 방법은 별도로 없습니다. 보관장소에 따라 맛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스크램블 에그 만드는 목적 : 냉장고 또는 상온보관
5. 수란 만들 때
수란을 해 먹기 위한 달걀은 상온에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수란 역시 냉장고 보관시 차가워진 달걀이 물의 온도를 떨어뜨려 흰자를 더 잘 퍼지게 합니다. 흰자가 절 퍼지면 예쁜 모양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수란 목적의 달걀보관방법 : 상온 보관
6. 베이킹
케익이나 머랭 등을 만들 때 쓰는 달걀은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낫습니다. 냉장고에 보관되던 달걀보다 상온에 있던 달걀의 단백질이 좀 더 수월하게 풀어지기 때문입니다. 균질한 케잌을 만들 때 상온에 보관하던 달걀이 좀 더 유리합니다.
베이킹 목적 달걀 보관 방법 : 상온 보관
여기까지 각 활용 목적에 맞는 달걀 보관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사실 이렇게까지 생각하고 달걀 보관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을거에요. 그래도 이제 알았으니 조금 더 달걀보관방법에도 신경써서 요리를 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냉장고에 달걀 보관시
상온에 보관하는 것은 그렇다치더라도 냉장고에 보관할 때 우리가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보통 냉장고 문 안쪽에 달걀 보관함이 있습니다. 거기에 달걀을 꽂아서 보관하곤 하는데요. 사실 여기에 보관하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달걀보관하라고 만들어 놓은 곳이 좋지 않다니 의아하시죠?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냉장고 문에 달린 달걀 보관통에 달걀을 넣어두면 냉장고를 열때마다 움직이게 됩니다. 그렇게 달걀이 자꾸 흔들리게 되면 흰자가 빨리 묽어지게 됩니다.
냉장고에 달걀을 보관할 때는 용기에 따로 담아서 냉장고 안쪽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달걀보관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