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하우

사물인터넷(IoT)이 2020년 각광받게 될 분야

사물인터넷(IoT)

사물인터넷이란 IoT라고도 합니다. Internet of Things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인터넷으로 연결된 물건(것)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지식백과에서 정의한 내용을 옮겨보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객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개별 객체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단어의 뜻 그대로 ‘사물들(things)’이 ‘서로 연결된(Internet)’ 것 혹은 ‘사물들로 구성된 인터넷’을 말한다. 기존의 인터넷이 컴퓨터나 무선 인터넷이 가능했던 휴대전화들이 서로 연결되어 구성되었던 것과는 달리, 사물인터넷은 책상, 자동차, 가방, 나무, 애완견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구성된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은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3D 프린터, AI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몇년전 등장했던 사물인터넷(IoT)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사이 꽤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생활 곳곳에 배치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집안 전등을 켜고 끄거나 CCTV를 보거나 자동차를 시동거는 것들이 있습니다. 또한, IoT가 빅데이터와 만나서 인공지능 기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고 그 성능을 업그레이드 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KT '기가지니', 삼성 '빅스비', SK텔레콤 '누가', 구글 '어시스턴스', 애플 '홈팟', 카카오 미니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지극히 개인적인 물건들 외 사물인터넷(IoT)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할 예정입니다. 최신 IoT(Internet of Things)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어떤 분야들에서 사물인터넷이 각광받게 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시티(Smart City)

도시는 세계 인구의 약 60%가 사는 우리 사회의 핵심 요소입니다. 도시 환경에서는 이미 시장에 출시 된 IoT 솔루션 덕분에 사람들이 사용하는 여러가지 서비스를 크게 개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T 서비스로 만들어진 도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문제, 환경 문제, 주거 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 '똑똑한 도시'를 스마트시티라고 합니다. 올해 초 세계 최대 기술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 Show)에서도 스마트시티는 핫한 주제였습니다. 2020년에 스마트 시티가 확실히 주류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시티

산업 사물 인터넷(IIoT)

산업과 관련한 사물인터넷을 말합니다. 제조기반 산업분야에서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한 예측 유지 보수, 에너지 및 자원 관리 솔루션이 생산성을 높이고 자원 및 프로세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최적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며 작업자 안전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깨닫고 있습니다. 산업분야 상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POC(Proofs of Concept)의 비율이 지난 2년 동안 두배 이상 증가했으며, 기존 산업 부문과 관련된 디지털 서비스 제품들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IIoT

스마트홈(Smart Home)

스마트홈이란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 안의 모든 장치를 연결해 제어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주로 음성인식 제품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앞서 얘기한 집안 내 AI 스피커나 음성 인식 장치들입니다. 음성 인식 알고리즘은 이제 충분히 정확하고 성능이 우수해졌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이제 이 AI 제품들과 어린시절을 함께 보내게 될 것이고 그것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쌓게 될 것입니다. IoT는 거의 모든 제품들에 적용이 되어 집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말'로 작동하고 스마트폰으로 제어하는 시대에 살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홈

보건 의료 분야

의료 연구는 대부분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장치, 수술 후 모니터링 또는 위험도 높은 환자를 위한 조기 경보 시스템, 웨어러블 장치, 의료 종사자를 위한 의료 및 진단 스마트 도구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처럼 병실도 사물인터넷이 적용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사물인터넷의 의료분야 적용은 아직 초보단계지만 멀지않은 장래에 의료시스템의 중심역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이 아직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분야에는 적용이 어렵지만, 노령화시대에 노인환자 관리를 획기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환경 분야

작년 2019년은 전 세계 인구가 기후 변화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한 해였습니다. 환경관련 이슈들이 많았죠.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 증폭으로 인해 많은 나라의 정부와 기업이 중요한 해결과제로써 환경 분야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는 이러한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고 지구를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IoT의 발전이 추구하는 경제적 그리고 높은 생산성과 같은 목표는 환경 보호, 폐기물 감소 및 보다 친환경적인 자재의 사용과 결부됩니다. 이 외에도 IoT는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 종과 서식지를 모니터링하거나 보호하는 제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류가 정복하지 못했던 홍수, 화재, 눈사태, 지진, 화산과 같은 자연 재해 예방 및 관리에 사물인터넷 기술이 이용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5가지 분야 외에도 글로벌 네트워크 연결과 관련한 분야들도 사물인터넷으로 인해 더욱 활성화 될 것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IoT 기술들은 정교해지고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술은 우리가 원하든 그렇지 않던간에 우리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꾸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은 그 폭발적인 확산을 보게 될 해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