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하우

클릭 몇번으로 사진 용량 줄이는법

■ 사진 용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

웹정보를 만드는 사람(예를 들어 저 같은 블로그들)은 웹속도 및 서버 용량 문제로 인해 웹페이지를 만들 때 사진 용량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디지털 사진기 기술이나 저장매체 기술이 발전해서 사진 한 장 찍는 것도 꽤나 큰 용량의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많은 정보가 들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사실 큰 크기로 인화하지 않는 이상 큰 용량의 사진은 '낭비'일 뿐이라고 생각됩니다.

고용량 사진

특히나, 웹페이지에 올리는 사진은 굳이 고용량일 필요가 없습니다.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보는 사진은 그저 보기에 불편하지 않은 정도의 사진 용량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물론 다른 이유로 사진 용량을 줄이고 싶은 분들고 계실 것입니다. 특별한 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사진 용량을 어떻게 줄여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쓰려고 합니다. 아주 쉽게 사진 용량 줄이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용량줄이기

■ 내가 자주 이용하는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

사진용량 줄이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사진용량 줄이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통은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그것도 귀찮아서 웹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사진크기를 줄여주는 웹사이트가 있는데 'I♡IMG(iloveimg.com)'이라는 곳입니다. 이 사이트는 대량 이미지 편집을 해주는 온라인 포토 에디터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잘라내기부터 용량 줄이기, 압축하기 등 아래처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포토에디터

이 중 '이미지 크기 조절' 메뉴에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iloveimg.com 이미지 크기조절 페이지 바로가기

페이지를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여러 이미지를 한꺼번에 사이즈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장도 가능합니다.

위 화면에서 파란색 버튼 '여러 이미지 선택'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파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창이 나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사진의 이미지 크기를 줄여보겠습니다.

이 사진의 크기는 1280 x 853 픽셀입니다. 가로가 1280픽셀이고 높이가 853픽셀이죠.

이걸 가로를 500px로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이미지 선택 버튼을 눌러 해당 사진이 있는 폴더에서 사진을 선택합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나면 크기 조절 옵션 메뉴가 나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크기 조절 옵션은 '픽셀별', '퍼센트별'로 선택할 수 있는데 어떤 의미인지는 보시면 알 듯 합니다. 퍼센트별은 10%, 50% 처럼 비율로 줄이는 것이고 픽셀별은 이미지의 너비 또는 높이를 픽셀크기를 입력해서 이미지 사이즈를 조절하는 메뉴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로 세로 비율 유지'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걸 체크해 두어야 이미지의 형태가 원안과 같아집니다. 이걸 선택하고나면 너비나 높이값만으로도 입력해도 나머지 값이 자동으로 변동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저는 너비를 500px로 바꾸고 싶으니 너비에 500을 입력합니다.

너비를 500픽셀로 입력하니 높이가 자동으로 333픽셀로 자동 비율로 줄어듭니다. 이제 줄이고 싶은 크기를 선택했으니 아래의 '여러 이미지 크기 조절'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바뀌면서 '이미지 크기 조정중'이라고 나옵니다. 1~2초 정도 밖에 소요 안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작업이 완료되고 '조절된 크기의 이미지 다운로드' 버튼이 나옵니다.

클릭하면 사진 용량 줄어든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아래사진처럼 이미지가 줄어들었습니다.

참 쉽죠?

■ 사진 용량을 줄이는 다른 방법들

이 방법 외에도 포토샵을 다룰 줄 아는 분이라면 포토샵처럼 쉽게 사진 용량 바꿀 수 있는 것도 없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포토샵에 사진을 불러와서 이미지 > 이미지크기 메뉴에서 쉽게 사진 사이즈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후 재저장하면 됩니다.

포토샵으로 사진크기 줄이는법

▲ 포토샵 이미지크기 메뉴로 사진 용량 줄이는 법

저는 이 방법들을 주로 이용합니다. 물론 사진 크기 줄여주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익숙하게 쓰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아직 어떤 것을 써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라면 제가 알려드린 이 방법도 꽤나 쓸만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상 사진용량 줄이는 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