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꽌넴에서 먹은 분짜
분짜는 원래 하노이 음식입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 분짜가 어떤 음식인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베트남 음식 중 쌀국수만큼이나 유명한 것입니다. ‘분’은 쌀국수면, ‘짜’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를 뜻합니다. 제가 하노이에서 거주할 때도 정말 많이 먹었던 음식입니다. 하노이에 간다면 분짜는 반드시 먹어봐야 할 음식이죠.
호치민에도 분짜가 있습니다. 하노이식과는 조금 다르다고 얘기만 듣고 호치민에 있던 직원의 추천으로 호치민 맛집이라는 '꽌넴(QUAN NEM)'을 찾아갔습니다. 이 곳이 유명한 이유는 CNN에서 소개된 분짜 맛집이기 때문이고 베트남 로컬 음식에 거부감이 있는 한국사람들도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맛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말 오랜만에 베트남에서 분짜를 먹는 다는 사실에 적잖이 기대가 되었습니다.
점심시간에 맞춰서 갔는데 이미 가게 안은 사람들로 가득했고 대기자들도 많았습니다. 음식점에 들어가자마자 번호표를 주고 주문을 받습니다. 5분을 기다리라고 하는데 10분이 지나도 찾질 않습니다. 그래서 물어보니 다시 5분을 기다리라고 합니다. 5분 후 다시 얘기했는데 또 다시 5분을 기다리라고 하더라구요. 베트남에서는 흔한 풍경이죠.
그렇게 한 20여분을 대기하고 나서 겨우 자리가 났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종업원이 있는데도 종업원들 너무 바쁘더라구요. 일단 저희는 주문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자리에 앉고 난 뒤, 금방 음식이 나왔습니다.
먼저 느억맘 소스가 나옵니다. 여기에 쌀국수면인 분을 적신 후 야채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는 음식이 분짜입니다. 그리고 면과 야채가 따로 담겨 나왔습니다. 조금 더 기다리니 야채와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가 나왔습니다. 여기는 2인분 고기가 한그릇에 담겨 나오더라구요.
이게 호치민식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하노이에서는 각자 고기가 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 분짜는 원래 하노이 음식입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 분짜가 어떤 음식인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베트남 음식 중 쌀국수만큼이나 유명한 것입니다. ‘분’은 쌀국수면, ‘짜’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를 뜻합니다. 제가 하노이에서 거주할 때도 정말 많이 먹었던 음식입니다. 하노이에 간다면 분짜는 반드시 먹어봐야 할 음식이죠.
이게 호치민식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노이에서는 각자 고기가 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 따로 나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일단 맛은 평이했습니다. 오히려 하노이에서 먹었던 분짜가 더 맛있었던것 같습니다. 자스파스에서 먹은 분짜만큼 고급지지도 않았고 분보남보에서 먹었던 분짜보다 더 뛰어나게 맛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CNN에서 소개해 줄 만큼 분짜 맛집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분짜는 어쨌든 맛있는 음식입니다. 불에 구운 돼지고기가 쌀국수와 이렇게 잘 어울린다는 것은 직접 먹어보지 않고서는 알지 못할 것입니다.
메뉴이름은 bún chả quán nem 인데 가격이 68,000VND입니다. 한국돈으로는 한 3,500원정도 하는 음식이지요. 참 저렴합니다.
주소는 아래 지도를 참조하세요.
주소 : 15E Nguyễn Thị Minh Khai, Bến Nghé, Quận 1, Hồ Chí Mi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