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입니다. 저는 이것을 불과 몇년 전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한국에서가 아닌 베트남에서 겪었습니다. 베트남은 여성의 날이 두번 있습니다. 3월 8일과 10월 20일. 저는 10월 20일 베트남에 있었고 베트남에서 여성의 날 행사를 보면서 UN이 지정한 세계여성의 날을 알게 되었던 것이죠.
[세계 여성의 날 베트남 하노이 호안끼엠 호수 주변 모습]
■ 세계 여성의 날 유래
이 날은 세계 모든 여성들의 지위 향상을 위해 1975년에 UN에서 매년 3월 8일을 기념일로 지정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배경을 살펴보자면 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1908년 미국에서는 여성 인권이란 존재하지 않았었습니다. 여성노동자를 사람으로 대우해 주지도 않았었죠. 그러다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여성들이 숨진 사고가 발생하였고 이들을 기리는 것과 동시에 선거권과 노동조합 결성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하여 약 1만 5000명의 여성 노동자들이 미국 뉴욕의 루트커스 광장에 모여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 날이 3월 8일입니다.
[올해 세계여성의 날 캠페인은 #BalanceforBetter 입니다.]
■ 현재 여성의 인권문제는 진행 중
110년도 훨씬 지난 미국에서 이런 일이 있고도 한참이 지나서야 인류는 여성인권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선진국들은 더 나을까 생각해 보지만 딱히 그렇지도 않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지요. 여성에 대한 차별, 혐오는 물론 지금도 꾸준히 언론에 등장하는 각종 성추행까지 여성인권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사회 곳곳에서는 아직도 사회적 약자들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성을 더 우대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남녀 평등이란 남자든 여자든 하나의 주체적 인격체로 대할 때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 사회는 과연 여성인권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가 생각해 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세계 여성의 날에는 어떤 것을 할까
세계 여성의 날이 되면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이벤트 및 홍보활동이 진행됩니다. 길거리 행진이나 시위를 하는 곳도 있고 축제가 열리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길거리행진을 하거나 세미나가 열리거나 합니다. 업계는 마케팅으로 활용하기도 하구요. 3월 8일에는 모두 한번쯤 세계여성의 날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보세요. 어떤 나라들은 법정공휴일인 곳도 있습니다. 우리도 공휴일로 지정하는 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북한도 이날을 '국제부녀절'이라고 해서 축하공연도 하고 이날만큼은 대접받고 그런다고 하네요. 베트남도 그렇습니다. 이 날은 여성에게 남성이 거의 헌신을 하다시피 합니다. 선물은 필수이구요.
■ 3월 8일이 법정 공휴일인 나라
세계 여성의 날을 법정공휴일로 지정한 나라는 "러시아연방"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라오스" "캄보디아" "몽골" "베트남" "헝가리" "벨로루시"등 많은 국가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공휴일이 아닙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지도로 확인해 보세요.▼
우리에게 휴일은 아닌 날이지만 한번쯤 이 날을 만들고 기념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