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출산율저하를 막고자 출산한 가구에 대해 국가 및 지자체에서 다양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명 출산축하금 또는 출산장려금이라고 하는데 지자체마다 지원하는 금액이나 내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중앙일보에서 제공하는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조회서비스를 통해 첫째 출산부터 다섯째 아이 출산까지 지원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일보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조회서비스 >> https://news.joins.com/digitalspecial/312
이 조회서비스를 통해 앞으로 우리가족에서 출산할 시 어느정도 지원을 받게 되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저는 제가 현재 살고 있는 곳과 부모님이 살고 계신 지역을 한번 비교해봤어요. 금액차이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당연히 지자체마다 차이는 있는 법입니다. 어느 지자체가 더 좋다 이런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님을 분명히 합니다. 비교 지역은 '서울 강동구'와 '전북 남원시'로 선정했습니다.
먼저 위 링크를 클릭해서 '중앙일보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조회서비스' 웹사이트에 방문합니다.
지역을 입력하고 첫째 아이로 설정하였습니다.
서울 강동구와 전북 남원시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총 지원금에서 큰 차이가 나진 않지만 그래도 차이가 있네요. 그러니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의 지원금은 얼마인지 미리 확인해보는 것은 필요할 것 같아요.
축하금 및 지원금 외에 선물 및 서비스도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2018년 7월 기준으로 만들어졌으며 지자체 조례개정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