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예능 '스페인하숙'을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믿고보는 나영석PD가 연출하는 것으로 예전 '삼시세끼 어촌편'에서 호흡을 맞췄던 차승원, 유해진이 출연합니다. 이 외에 배정남이 동참하였습니다.
■ 스페인하숙 컨셉
스페인하숙은 스페인 순례길을 걷는 한국사람들을 위해 알베르게를 운영하면서 숙박과 식사를 접대하는 내용의 예능입니다. 윤식당하고 삼시세끼를 섞어놓은 것 같습니다. 특히, 식사를 준비하는 측면에서 차줌마였던 차승원의 활약상이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2편을 방영했습니다. 1편에서는 차승원, 유해진, 배정남이 스페인의 한 알베르게를 영업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담았고 2편부터 본격적으로 손님들이 방문하여 식사를 준비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출연하는 일반인(순례자)들은 방송촬영이라는 것을 미처 알지 못하고 이곳을 방문하게 됩니다. 알베르게에 도착하면 리셉션에서 유해진이 있다는 것을 보고서야 알게 되는 것이죠.
■ 알베르게 뜻
그렇다면 알베르게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Albergue(알베르게)는 스페인어입니다. 사전적의미로는 '작은 호텔', '숙소'라는 뜻입니다. 주로 스페인에서 알베르게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떠나는 순례자들을 위한 숙소를 말합니다. TV를 보니 보통 하룻밤 묵는데 5~10유로(6,500원~13,000원) 정도 비용이 드는 것 같습니다. 매우 저렴한 편이죠. 물론 침대 하나 겨우 쓰고 공동으로 많은 시설들을 함께 쓰는 불편함은 있지요.
■ 산티아고 순례길 뜻
그렇다면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이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페인과 프랑스 접경에 위치한 기독교 순례길입니다. 199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산티아고'란 예수의 12제자 중 하나인 야곱(야고보)을 칭하는 스페인식 이름입니다. 영어로는 제임스(James)라고 부르죠. 산티아고 순례길은 야곱의 무덤이 있는 스페인 북서쪽 도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로 향하는 약 800km에 이르는 길입니다. 이 길은 소설가 '파울로 코엘료'에 의해 유명해졌습니다. 그의 책에 이 순례길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합니다.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종교적인 이유 또는 다른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이 순례길에 오르고 있습니다.
■ 스페인하숙 재방송 시간
이 프로그램은 더 지켜봐야겠지만 순례자와 순례길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 길에 올라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한식을 제공해주는 과정을 보여주는 방송입니다. 차승원과 유해진의 케미가 재미요소이지요. 여전히 차승원은 요리박사이구요. 유해진은 만능작업자입니다. 배정남은 요리부에 소속되어 차승원을 도우면서 스페인어 전문가가 되어가는 과정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이 프로그램을 안보신 분들은 재방송 여러 채널에서 자주 해주고 있으니 챙겨보세요. 본방은 금요일 밤 9시10분에 하니까 그 전에 이전편들 미리 봐두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번주 스페인하숙 재방송 스케줄을 아래에 남겨봅니다.
본방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그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