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을 대표하는 것은 역시 수많은 오토바이 행렬일 것입니다. 하노이에서는 수없이 많은 오토바이의 행렬의 모습과 소음으로 인해 적잖이 당황하기도 합니다. 오토바이를 하나 빌려 다녀보려고 하다가도 물결치는 오토바이의 흐름속에 함께할 엄두가 나질 않죠. 베트남에는 탈 것이 오토바이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정말로 좋아했던 것은 전기자전거입니다.
어찌된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베트남은 전기자전거가 참 많습니다.(우리나라는 사실 이 이동수단이 그리 많지는 않으니까요) 특히, 여성이나 학생들이 많이 타고 다니는데요. 이게 아주 편리합니다. 여러 편리성 때문에 베트남에서 전기자전거를 타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 소음이 없다
오토바이는 소음과 진동을 수반합니다. 그게 지속되면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는데요. 전기자전거는 일단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당연히 진동도 없죠. 마치 디젤엔진의 자동차를 타다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타는 느낌이랄까요? 굉장히 편하면서도 속도도 빠릅니다. 물론 오토바이만큼 빠르진 않지만요. 시내 다니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 헬멧을 안써도 된다?!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를 탈 때, 반드시 헬멧을 써야합니다. 헬멧을 쓰고 다니지 않으면 공안에게 걸리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전기자전거는 헬멧을 써야 한다는 규정이 없습니다. 물론 이는 지역마다 다른긴 합니다. 호치민에서는 전기자전거 운전자도 헬멧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제가 하노이에 거주했을 때는 꼭 지켜야 할 규정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전거도 도로에서 달려야 하니 안전을 위해 헬멧은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가격이 싸다
베트남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은 오토바이를 렌트하여 여행을 합니다. 물론 장거리를 갈 때는 오토바이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근거리만을 다닌다고 한다면 전기자전거를 추천합니다. 렌트 비용이 더 저렴하거든요. 따로 연료비가 들어가지도 않구요. 구입비용은 말할 것도 없지요. 우리나라돈으로 60만원이면 굉장히 좋은 전기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베트남에서 살게 된다면 저는 하나 살거에요.
▣ 가볍고 다루기 쉽다
여성분이나 근력이 별로 없는 분들은 오토바이를 끄는 것 자체를 힘겨워 하실텐데요. 전기자전거는 오토바이에 비해 다루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사고의 위험성도 많이 낮아지죠. 특히, 주차를 할 때 많은 차이를 느끼실 겁니다. 다만, 배터리는 상당히 무거운데요. 충전을 해야 할 때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이 편한 것도 장점입니다. 오토바이처럼 기어변속도 필요없고 그냥 게임하듯 손잡이를 당기고 브레이크 잡고 하는 조작이 매우 편합니다.
베트남을 여행할 때 다른 사람들처럼 도로를 질주하며 다니고 싶으신 분들 중 조금 편리하고 저렴한 수단을 원하신다면 전기자전거를 렌트해보세요. 택시비보다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것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너무 비싸더라구요~
이상으로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보다 전기자전거가 더 좋았던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베트남 여행 관련 다른 재밌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