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고민을 하던 차에 많은 블로그 친구들이 저에게 다양한 조언을 해줬고 그를 바탕으로 몇가지 향후 진행방향을 두고 고민을 하다가 앞으로 2~3년 동안의 블로그 운영방안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한 일주일 동안 쉬면서 앞으로 어떻게 글을 쓰고 어떤 글을 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그 첫번째 단계가 블로그 스킨을 반응형으로 수정하는 것이였습니다.
그렇게 현재 제 블로그에서 보이는 것 같은 스킨을 수정했습니다. 이 스킨은 Daisy White 라는 스킨입니다. 썬샤인맨 님의 블로그(http://mysiva.tistory.com/)를 보고 이 스킨을 사용해야겠다라고 결정했던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배포된 스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다운로드 : goo.gl/E3fDzO
아직 좀 더 손을 볼 것이 남아있긴 하지만 스킨이 너무 마음에 들어요. 화이트 바탕이 너무 깔금해서 제가 원하던 디자인입니다. 더욱이 반응형 스킨이다보니 굳이 모바일스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너무 큰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이렇게 반응형 스킨을 바꿈으로써 좋아진 점은 모바일스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 유입을 확인할 때 드디어 모바일 집계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티스토리측에 아무리 민원을 걸어도 모바일 집계가 가능하도록 해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면 굳이 티스토리 운영자들에게 민원을 걸 필요가 없게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모바일 집계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블로그 리뉴얼 하면서 몇가지 더 추가시킨 것이 있습니다. 리뉴얼을 준비하면서 <블로그의신>이란 책에 나온 여러가지 SNS 활용방법을 보고 따라해 보았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도 만들었고, 공유버튼도 새롭게 설치했습니다. 제 블로그 메인화면의 티에디션 구성화면에서 애드센스를 하나 설치했고 본문에도 그동안 포스팅 상단에 애드센스 두개 설치했던 광고배치 방식에서 상단 하나, 하단 하나로 변화시켜 봤습니다. 이것은 아까 언급한 썬샤인맨님의 블로그를 참고한 것입니다. 썬샤인맨님께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블로그 사이드바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삽입했습니다. www.facebook.com/sophistjin>
<티에디션으로 구성한 메인페이지 상단 애드센스 광고 설치>
이렇게 새롭게 바꾸고 나니 새로운 각오도 세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최근 몇 달간 블로그의 방문자와 수익에 지나치게 강박관념을 갖게 되었던 것에 대한 반성을 했습니다. 물론 최근 몇달간 놀랍도록 많은 방문자(하루 평균 5,000명)와 수익(월 $300 이상)을 올렸고 수도 없이 DAUM 메인에 글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방문자와 수익을 위해 여러가지 방법론에만 너무 치우친 것에 대한 반성이였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수도 없이 제 글이 네이버, 다음의 메인에 소개되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메인에 올랐던 글 일부 소개]
블로그란 매체는 무엇보다 컨텐츠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는 그 변함없는 사실을 다시한번 맘 속에 새기고 초심으로 돌아가 보다 나은 컨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직 많이 부족한 블로거임에도 꾸분히 방문해 주시는 많은 이웃들과 방문자님들, 그리고 블로거머니의 식구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내일부터 새로운 포스팅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피스트 아뜰리에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