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 생활 중 쉬는 날 가끔 서호(호떠이)를 찾아 산책을 하곤 했습니다. 신기하게도 하노이에서는 아침 6시 전까지는 그렇게 비가 오더니 해가 뜨면 비가 딱 그치더라구요. 이렇게 비가 내린 후 아침이면 아무리 더운 하노이라도 서늘하다는 표현을 쓸 수 있을 정도의 산책하기 좋은 기온의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 상당히 일찍 일어나는 것 같아요. 이른 아침이지만 산책을 하는 사람, 운동을 하는 사람, 어디론가 달려가는 사람 등 꽤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호(호떠이)는 베트남 하노이 최대 크기의 호수입니다. 하노이에서 사는 동안 단 한번도 이 호수 한바퀴를 다 돈 적은 없습니다. 사실 뭐 그래야할 이유도 없기도 했죠. 제 직장상사는 쉬는 날마다 거의 매주 이 호수를 돌았는데 참 이해할 수 없는 것 중 하나였습니다.
여튼, 아침에 서호 주변을 거니는 것은 참 좋습니다. 비온 뒤 쾌청한 공기가 좋았고 사람들의 왕래도 낮이나 밤보다는 덜하기에 고요함을 느낄 수 도 있습니다. 호수를 가로지르는 다리가 하나 있는데 그 다리를 건너는 중에 리치를 파는 아줌마를 봤습니다. 이 리치를 남들이 주는 것만 먹어봤지 한번도 제 돈 주고 사본적이 없어서 호기심으로 구매를 해봤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이 주로먹는 간식같은 것인데 우리 돈 1,000원 정도 주면 꽤 많은 리치를 가지채(?) 살 수 있습니다. 그렇게 20,000동을 주고 한봉다리 사왔습니다.
하노이에서는 가게들이 냉장고 같은 저장고를 잘 사놓지 않아요. 냉장고 있는 가게가 그리 흔치 않기 때문에 이렇게 과일이든 채소든 아침에 주로 판매를 하고 사람들도 아침 일찍 구입을 합니다. 한 낮까지 과일이나 야채를 가게 앞에 내놓으면 금방 시들해지거나 상하기 때문인데요.(베트남은 농약을 만들 기술수준이 안되서 모든 농산물이 무농약이라는 말이 있는데 채소를 사보면 그 얘기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벌레먹은게 많아요~) 이렇듯 베트남 하노이에서는 아침에만 볼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한번 기억을 더듬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길거리 고기 판매
제가 블로그에서 자주 언급했던 것인데 처음 봤을 때도 그렇지만 볼 때마다 충격을 금치 못했던 것입니다. 아침 일찍 6시경 골목 곳곳에서 생고기를 팔아요. 그냥 테이블에 장판같은거 하나 깔아두고 저울 하나 놓고 고기를 팝니다. 완전 생고기에요. 바로 잡았나 봐요.
해가 뜨고 기온이 올라가면 고기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만 잠깐 팔고 사라집니다. 그래도 꽤 잘 팔려요. 주부님들 기다려서 고기를 사가곤 합니다. 전 한번도 안사봤어요. 파리가 득실거리는 저 고기의 위생상태를 보면 도저히 먹을 수 없었습니다. 베트남에 다 적응을 못했나봐요.
2. 쌀국수
베트남에 가보신 많은 분들은 쌀국수를 드셔 보셨을텐데요. 사실 이 베트남 쌀국수는 아침, 늦어도 점심까지만 파는 음식이랍니다. 딱 아침에만 팔 물량만 당일 사와서 국수를 파는 가게들이 대부분입니다. 관광지에서 먹는 쌀국수는 관광객을 위해 저녁까지 팔기도 하죠. 예를 들면, 호안끼엠의 Pho 10 이라든지 꽌안응온 같은 곳 말이죠. 하지만 일반 로컬 쌀국수집은 오후에는 거의 장사를 하지 않아요. 아침에 골목길에서 떳다방처럼 생겼다 바로 접는 쌀국수집도 많습니다. 아~ 하노이 쌀국수 먹고 싶어졌네요. 매일 먹던걸 못먹으니 아플 것만 같아요 ㅎㅎ
3. 꽃 장수
베트남은 이상하게 꽃을 많이 사고 파는 것 같아요. 식당에서는 테이블마다 보통 꽃을 놓기도 합니다. 테이블마다 생화가 놓여있는 가게는 좋은 가게라고들 하더라구요. 일반인들이 집마다 꽃을 놓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참 많은 꽃을 파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꽃가게도 있는데요. 자전거에 담아서 또는 길거리에 꽃을 펼쳐놓고 파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아침에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낮에는 꽃이 시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4. 단체 에어로빅 또는 배드민턴을 치는 사람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운동 참 좋아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운동사랑은 대단하죠. 넓직한 길거리라면 어디서나 에어로빅을 하는 여성 단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음악도 어마어마하게 크게 틀어놓고 아침부터 에어로빅을 합니다. 남자들 혹은 어린아이들은 배드민턴을 치고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베트남 사람들 배드민턴 실력 정말 장난 아니더군요. 완전 잘해요.
나이 지긋하신 노인분들은 태극권 같은 것을 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이거 구경하는 것도 묘미입니다. 이 에이로빅은 해 진 저녁에도 이어집니다.
<아침에 찍은 사진은 없네요>
하노이에서 아침에만 볼 수 있는 모습들은 한번쯤 놓칠 수는 없겠죠? 관광지만 다니는 것보다 베트남 사람들의 실제 생활에 밀접한 공간속으로 가보시는 것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