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3D 프린터로 실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든 사람들

3D 프린터는 현대 산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우주 사업에도 3D 프린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빠르고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나와는 더 관계없는 도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3D 프린터로 산업 제품 뿐 아니라 집에서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 사람들도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위주로 나름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마니아들이 서로 어떤 물건들을 만들고 자랑하고 있는지 한번 10가지 사례를 가져와 소개드리겠습니다.

화분 급수기

이 급수기는 PET병 입구에 연결하여 거꾸로 걸어두면 작은 구멍을 통해 물이 나오게 만든 급수기입니다. 식물들 물 줄때 유용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구멍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건 어디서 안 팝니다.

책상 전선 정리대

별거 아니지만 아주 간단히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책상 주변 각종 전선들을 모아서 매달아 줄 수 있는 거치대입니다. 물론 이걸 다이소 같은 곳에서 사서 달면 되지만 3D 프린터가 있다면 아주 쉽게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시계 거치대

시계를 아끼는 분이라면 소장 중인 시계를 소중히 보관 또는 진열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집에 3D 프린터가 있다면 이 조차도 직접 제작하는 열정을 보여줄 것입니다. 위 제품은 그 열정의 산물입니다.

 

수세미 거치대

주방에 설거지를 위한 수세미를 어디에 놓는지 아무도 관심 없겠지만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이 수세미를 아름다운 장소 위에 거치하고 싶어 질 것입니다. 이런 수세미 거치대를 만드는 것은 오직 3D 프린터 밖에 없습니다.

티백 트레이

차를 좋아하는 분들이 티백을 사도 박스채 부엌 어딘가 두는 것보단 호텔처럼 또는 카페처럼 별도 트레이에 담아두는 게 좋지 않을까요? 맘에 드는 트레이가 없다면 3D 프린터로 직접 만들어 보세요.

새 시계

3D 프린터를 이용해 몇 개의 톱니바퀴를 만든다면 시계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정교한 계산과정이 필요하겠지만 정확한 설계만 된다면 이렇게 멋진 시계 장치들도 만들어냅니다.

 

나만의 꽃병

꽃병이나 인테리어 장식품들은 3D 프린팅으로 만드는 단골 소재입니다. 무엇보다 오직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캡슐 커피 디스펜서

네스프레소 같은 캡슐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디스펜서를 만들어서 커피 종류마다 설치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고 자랑스럽기까지 합니다. 필요한 것을 아이디어를 내고 직접 만들기까지 하는 작업이니까요.

조명

3D 프린터가 있고 디자인 능력까지 갖춘다면 위 사진과 같은 조명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디자인입니다. 오직 세상에 하나뿐인 디자인입니다.

스마트폰 스피커

전력 없이 소리의 증폭으로 스피커 역할을 하는 스마트폰 스피커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내가 직접 만들었다는 뿌듯함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