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옮긴 사진이나 글, 자료 등은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저작권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이나 글만으로 블로그가 운영되지 않는다면 특히 그렇습니다. 저작권 위반 사례는 어떻게 되며 블로그에 옮긴 글이나 사진이 왜 저작권 침해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운영 중 저작권 침해 사례
저작권은 단순히 사진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출간된 책의 내용을 일부 옮기거나 기사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것, 출처를 밝히지 않는 자료의 사용 모두 저작권 침해입니다.
온라인 기사의 사진을 가져다 쓰다 저작권 소송에 걸린 블로거들도 많습니다. 또 애드센스 승인을 받겠다면서 책 내용을 그대로 베껴 쓰다 저작권 위반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검색해서 찾은 웹페이지에 사진을 그대로 복사해 쓰다가 소송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옮기는 것은 저작권 침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 글, 사진 왜 저작권 침해일까
티스토리 블로그에 옮긴 글과 사진이 저작권 침해가 되는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또는 애드핏 같은 광고 수익을 얻는 블로그라면 저작권 침해한 자료 등으로 수익활동을 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특히, 언론사에서 제공한 이미지는 주의하시고 무단 복사, 전제 금지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자료나 글 가져오는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