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라고 들어보셨나요?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붉은 색으로 샐러드를 비롯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트의 효능을 보면 지금 당장 먹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암 예방 및 염증 완화
비트의 붉은 색소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예방과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 암세포에 비트즙을 투여한 실험결과 위암은 77% 증식이 억제되었고 결장암 세포증식은 65% 억제 되었습니다.(출처 : 한국식품영향과학지)
▣ 다이어트
비트는 열량이 낮고 지방함유량이 낮은 반면,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비트효능이 여성들에게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빈혈예방
비트는 땅에서 나는 피라고 불리울 정도로 철분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철분성분이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 고혈압, 고지혈증 개선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혈관 속 혈전을 녹여주어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미국심장학회 학회지에 따르면 비트를 하루에 하나씩 먹으면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간 세포 재생 및 해독작용
비트의 베타시아닌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과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 지방간 예방에도 좋습니다.
▣ 피부미용
안토시아닌, 베타인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의 산화를 막아 피부미용 및 피부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꾸준히 먹는다면 피부회복, 피부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트먹는법으로는 즙으로 짜서 먹거나 썰어서 샐러드로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비트에는 소량의 독소가 있어서 소화력이 약한 분들 또는 자주 설사를 하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분들도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