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치료는 스케일러라는 기구를 가지고 치아의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석은 물이나 혀, 칫솔로 제거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치료 후 주의사항에 대해 의사선생님도 말씀하시고 치아 상태를 보고 스스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본능적으로 알지만 잘 안지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다시한번 주의사항에 대해 강조하여 말씀드려볼께요.
▣ 스케일링 후 흡연, 음주 금지
오래된 치석을 제거한 스케일링 치료 후 잇몸에서 피가 날 것입니다. 최소한 2~3일정도 잇몸에서 피가 안날 때까지 흡연이나 음주는 금지해주셔야 해요. 출혈 중 흡연, 음주는 잇몸을 더 붓게 만들거나 염증 또는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걸 못참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 침을 뱉거나 빨아먹지 말기
스케일링 후 피가 난다고 하여 침을 뱉거나 잇몸 주변을 빨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출혈을 지속시킬 수가 있습니다. 피가 나면 그냥 침삼키듯 삼키는게 제일 좋습니다. 앞서 말한대로 2~3일은 출혈을 예상해야 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기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치석이 덮고 있던 자리가 사라지면서 치아뿌리가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이가 시린 증상이 발생하는데 맵고, 짜고, 차갑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시린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정도는 이런 음식은 피해야 해요.
▣ 양치는 꾸준히
스케일링 후 피가 나고 시린증세가 있다고 하여 양치를 하지 않으면 또다시 플러그가 낄 수 있으니 양치는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염증으로 인해 부어있는 잇몸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제가 말씀드린 이 내용을 모르는 분들은 없을 거에요. 하지만 지나친 무사안일주의 또는 음식이나 술/담배를 참지 못해 며칠을 못버티고 주의사항을 어기는 분들이 있는데요. 용기내서 받은 스케일링 치료 무용지물되지 않게 주의사항을 잘 지켜나가길 바래요.
[건강관련 읽어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