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탐방

그리스여행 가서 꼭 먹어야 할 8가지 전통음식

그리스여행이 좋은 이유는 멋진 지중해도 좋고 유서깊은 장소나 건축물들도 너무 좋지만 음식이 또 환상적입니다. 유럽의 많은 지역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기기에 맞지 않는 음식이 꽤 많은 것에 비해 그리스는 너무 맛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리스여행에서 꼭 먹어봐야 할 8가지 전통음식을 추천하지만 이 외에도 맛있는 음식점과 음식들은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그리스여행

그리스는 오랜 시간동안 아름다운 푸른 바다와 해변 그리고 신선한 재료로 만든 독특하거나 맛있는 음식으로 유명한 여행지입니다.

그리스음식

건축이나 역사여행 목적으로 그리스 여행을 갔다가 그리스 전통음식에 빠진 사람들이 꽤나 있습니다. 그리스여행에서 이 음식들을 먹어보지 않고 여행을 끝내지 마세요.

1. 타라모살라타(Taramasalata)

타라모살라타는 그리스의 대표적인 생선알 샐러드 요리입니다. 대구나 잉어, 숭어와 같은 생선의 알을 절여 만든 스프레드인 타라마를 올리브유, 레몬 즙 등과 섞어 만든 샐러드로 경우에 따라 빵이나 감자, 아몬드, 마늘, 파, 후추, 식초 등을 넣어 만들기도 합니다.

타라모살라타


2. 올리브와 올리브 오일(Olives and olive oil)

그리스의 올리브 오일은 정말 세계 최고라고 감히 얘기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리스에서 먹어본 올리브가 인생 최고로 맛있었습니다. 뭐든 현지에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스에서는 꼭 올리브나 올리브 오일을 먹어보셔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현지 올리브 맛을 느낄 수 없습니다.

올리브


3. 돌마데스(Dolmades)

돌마데스는 피망 등 채소 속에 쌀이나 다른 곡물, 다진 고기, 양파, 허브 등을 넣어 만든 음식입니다. 포도잎이나 양배추 등 잎채소에 싸서 만든 돌마데스는 '사르마'라 따로 구분짓기도 합니다. 포도잎 사르마가 그리스에서는 돌마데스라 불리는 것입니다. 지중해 식단의 대표주자이며 '그리스 푸드' 중 하나입니다.

돌마데스


4. 무사카(Moussaka)

무사카는 가지나 감자를 기반으로 만드는 요리로서 대개 다진고기가 들어가며 과거 오토만 제국의 일부였던 나라들에서 즐겨 먹던 요리입니다. 그리스 뿐 아니라 지중해 연안 나라들에게서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그리스식 무사카는 고기와 가지로 층을 만든 후 맨 위층에 베사멜 소스(white sauce)를 넣고 굽습니다.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세 층은 각각 따로 조리된 후 합쳐서 구어냅니다. 그리스 여행가면 꼭 먹어보게 되는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무사카


5. 수블라키(Souvlaki)

그리스인들도 우리나라처럼  숯불로 구운 고기를 좋아했나 봅니다. 수블라키는 유명한 그리스음식인데 주로 꼬치에 여러 조각의 고기와 채소를 꽂아 구워먹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먹었던 음식이죠?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로 만들어진 꼬치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블라키는 주로 피타라는 그리스식 빵에 구운 감자와 여러 고명과 소스를 곁들여 먹습니다. 무사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 여행간다고 하면 꼭 먹어보라고 추천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숯불에 구운 고기는 언제나 환영이죠.

수블라키


6. 생선요리(Fresh fish)

그리스에서 생선요리와 더불어 해산물 요리를 먹어보고 정말 놀랐습니다. 신선한 생선과 해산물이 이토록 맛있는 것이었구나를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맛있는 곳에서 먹어서 그럴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리스는 해산물이 너무 맛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것도 생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산 생선 맛있다고 하지만 글쎄요. 그리스 생선 한번 드셔보시죠. 요리법의 차이도 있겠지만 전 감동받을 정도로 좋았답니다. 한때 그리스 하면 생선과 해산물 요리밖에 생각이 안날 정도였습니다.

생선 요리


7. 페타 치즈(Feta cheeses)

페타 치즈는 양젖 또는 염소젖으로 만드는 두부처럼 생긴 하얀색을 띤 부드러운 그리스의 치즈입니다. 페타 치즈는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고 보관을 위해 소금물에 넣다보니 맛은 짭짤한 우유맛입니다.(상당히 짜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소금물에 넣지 않고 갓 만든 페타치즈는 정말 고소한 맛이 납니다. 조금 숙성해서 먹으면 요구르트 맛도 납니다. 고대 그리스 시절 때부터 먹던 오래된 그리스 전통 음식입니다.

페타 치즈


8. 바클라바(Baklava)

그리스 사람들은 단맛을 좋아하는데, 종종 얇은 필로 페스츄리(filo pastry)에 담겨진 올리브 오일과 꿀 조합으로 만들어진 것들을 먹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클라바라고 하는 것인데 전통적인 바클라바는 꿀, 필로 페스츄리, 땅콩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스와 터키 등지에서 아주 잘 알려지고 많이 먹는 간식의 한 종류입니다.

바클라바


이 음식들은 그리스를 대표하는 그리스 전통음식들입니다. 여행가면 사람들이 꼭 먹어봐야 할 음식들 리스트에도 있는 것들입니다. 그리스 여행에서 아름다운 바다와 풍경을 즐기면서 그리스 음식들도 같이 즐겨보세요. 위에 소개한 음식들만 먹어도 그리스를 제대로 즐겼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