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경제

대만 환율 계산법 및 변화

대만 환율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여행가는 동남아 국가 중 상위랭크된 곳 중 하나가 대만(Taiwan)입니다. 대만과 같은 해외로 여행을 가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할 정보가 환율입니다. 오늘은 대만환율 계산법과 최근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대만환율 계산법



대만의 화폐는 신타이완달러(신대만달러)라고 불리며 TWD라는 약어 코드를 사용합니다. 대만 화폐의 모습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원(元)이라고도 하고 위안이라고도 말합니다.


대만화폐


대만 환율 변화

대만은 기본적으로 물가가 저렴한 곳으로 유명했던 곳입니다. 갖가지 볼거리와 맛있는 음식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나라였는데 최근 1년간 대만환율 변화를 보면 물가의 상승폭이 꽤나 큽니다.



일단 현재 대만 환율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1월 17일 환율 기준입니다.


대만환율


1TWD = 38.69원입니다.


이 말은 대만돈 1TWD를 사기 위해서는 38.69원 가량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고 대만에서 뭔가를 구입하거나 먹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1타이완달러당 38.69원 가량을 써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대만 야시장에서 망고빙수를 먹는데 한 그릇당 150TWD를 썼다면 한국돈으로 5,804원 정도를 지불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대만 환율 1년간의 변화


그런데 위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만환율이 급격하게 오르고 있는 것 같네요? 환율이 오른다는 의미는 타이완달러 대비 원화가격이 오른다는 의미이며 타이완달러(TWD) 대비 원화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원인까지 분석하긴 어렵지만 환율이 오른다는 의미는 앞으로 대만에서 뭔가를 할 때는 이전보다 좀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년전에는 1TWD에 36원 정도였으나 지금은 근 39원까지 오른 것이죠.(7% 가량 상승) 이 얘기는 환율차이로만 우리에게 체감되는 물가가 7~8%나 올랐다는 것입니다.



대만 환율 상승은 지금도 계속 진행중입니다. 대만 여행갈거면 대만환율 상승 때문에 빨리가 보는게 유리하겠습니다.



대만 환율 계산법

대만돈를 내면서 이게 어느정도 금액인지 헷갈리신다면 대만 환율 간단 계산법이 있습니다. 타이완달러(TWD)에 40을 곱하면 정확하진 않더라도 대략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0 대만달러(TWD) = 400원

100 대만달러(TWD) = 4,000원

500 대만달러(TWD) = 20,000원



이런식으로 말이죠.



옛날에는 이보다 적은 금액을 곱했었는데 환율이 오르는 탓에 대만환율 계산법들이 조금씩 수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