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노이, 거닐다

베트남 국부 호치민(Ho Chi Minh) 이름의 뜻과 생애

베트남 국부이자 베트남민주공화국을 세우고 초대주석(대통령) 자리에 오르고 종신재직했던 호치민(Ho Chi Minh, 1890.5.19 ~ 1969.9.3). 네이버 검색에 따르면 그의 본명은 호치민이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생전에 160~170여개의 이름과 별칭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의 호치민이란 이름을 언제 어떻게 갖게 되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호치민 주석의 본명

호치민 주석은 1890년에 태어났고 이 당시 베트남은 왕조사회였습니다.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로 후에를 수도로 삼았던 응우옌 왕조(阮朝·1802~1945년) 시대였습니다. 이 당시 사회는 우리나라 조선때처럼 유교사상을 신봉하던 시절이었습니다.


<19세기 베트남 모습, Photo by Pierre Dieulefils and Rigal>


호치민 주석이 아버지 응우옌신삭(阮生色·1862~1929년)은 후에(Hue)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훈장이었습니다. 응우옌신삭은 자신의 아들에게 응우옌신쿵(玩生恭)이란 아명을 붙였습니다. 응우옌신쿵은 공손한 아이라는 뜻입니다. 유교사상의 사회에서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인 공손함을 가진 아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다 아이가 10살이 될 때, 응우옌땃따잉(玩必成)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한자에서 볼 수 있듯이 반드시 성공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식의 성공을 바라는 부모님의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젊은 시절 호치민>


▣ 호치민 주석의 프랑스 행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지배가 시작되면서 베트남도 프랑스의 식민지배하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1882년 프랑스는 송꼬이강 항해가 부자유하다는 구실로 전쟁을 일으켜 베트남을 식민지화하였고 베트남을 두고 청나라와 프랑스간 전쟁이 1884년 일어나게 됩니다.(청 ·프전쟁) 이 때 청나라가 패하게 되면서 베트남은 완전히 프랑스 지배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호치민 주석의 아버지는 더 이상 유교사상에 대한 교육이 필요없으며 프랑스어를 배워야겠다는 생각때문에 응우옌땃따잉(玩必成)을 프랑스 학교에 보냈으나 응우옌땃따잉(玩必成)은 선생님께 대들다 퇴학당했습니다.


<1920년 프랑스 파리 공산당에서 연설하는 호치민>


이후 응우옌땃따잉 아버지는 아들을 프랑스로 보내게 됩니다. 프랑스 증기선에서 일하도록 만들어서 프랑스로 보내 프랑스어를 배우도록 했던 것입니다. 호치민은 이 증기선에서 주방보조로 일하게 됩니다. 이 때가 호치민 주석이 21살때인 1911년이었습니다. 이 증기선에서는 응우옌바라는 가명을 사용하였습니다.



▣ 혁명가 그리고 독립운동가로써의 호치민

프랑스에 도착하고 나서 호치민 주석의 인생이 뒤바뀌게 되는데요. 베트남인에 대한 프랑스인들의 차별과 베트남이 식민지로 고통받고 있음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1919년 세계1차 대전이 끝나면서 파리에 정착하였습니다. 파리의 사회당원 및 공산당원이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응우옌 아이 꾸옥(阮愛國)이란 이름으로 베트남 식민지해방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한자 이름이 애국(愛國)입니다. 베트남을 사랑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이후부터 호치민 주석은 공산당 사상을 공부하면서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 세계 여러나라를 다니며 노력하였습니다. 1930년 인도차이나공산당을 창립하고 난 뒤, '리 투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습니다. 1941년 월맹을 조직하여 베트남에 잠입하였습니다. 이 당시는 일본과 프랑스가 공동지배하고 있던 때였습니다. 응우옌 아이 꾸옥은 민족해방을 위한 독립 총봉기를 시작하면서 이름을 호치민(胡志明)으로 바꾸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 호치민 이름의 뜻

호치민이란 이름은 1945년 이후 건국 작업을 지휘할 때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치민이란 ‘남을 깨우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미국의 지원으로 민족해방혁명을 승리할 수 있었고 1945년 일본 패망이후 호치민은 베트남민주공화국의 독립을 선언하고 호치민은 정부 주석으로 취임하였습니다. 1954년 프랑스와의 디엔비엔푸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베트남 독립에 쐐기를 박았습니다.



하지만, 베트남도 우리나라처럼 강대국들에 의해 남북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이건 다시 베트남 전쟁이 발발하는 이유가 됩니다. 



베트남 전쟁시 호치민 주석이 이끌던 북베트남이 남베트남과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게 되고 호치민 주석 사후 1975년 사이공(Saigon)을 점령하면서 남베트남의 수도였던 사이공의 이름을 호치민시(Ho Chi Minh City)로 바꾸게 됩니다. 

호치민 주석을 기리기 위함이었습니다.


<HCMC (Ho Chi Minh City) 전경>


호치민 주석은 평생 독신으로 살아가다 1969년 심장병으로 급사하게 됩니다. 베트남 전쟁 중이었습니다. 이토록 베트남의 독립과 근현대사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 호치민 주석은 베트남 최대도시의 이름으로 영원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베트남 사람들이 마음속에서도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