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PDF 저장하는 목적
엑셀은 쉽게 표를 만들고 계산을 하고 폼을 만드는데 아주 편리한 문서프로그램입니다. 아마 회사 사무직들은 엑셀을 하루 종일 다루실 거에요. 그런데 이 엑셀서류를 만들면서 다양한 수식과 서식, 숫자나 글자들을 시트별로 정리해 두었는데 다른 사람이 이 파일을 보면서 수식을 지운다거나 바꾸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엑셀 자료를 상대방에게 보여줄 때는 PDF로 변환해서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 때 엑셀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을 몰라 출력한 뒤 그걸 스캐너에 넣고 PDF를 만들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 같은 분들이 없도록 엑셀에서 바로 PDF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PDF 파일형태로 저장하는 방법
(엑셀 2016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방법은 어떤 버전이든 똑같습니다.)
먼저 만들어진 엑셀형태의 파일이 있으면 문서의 레이아웃을 미리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PDF로 저장될 때도 이 레이아웃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인쇄미리보기를 통해 최종 결과물을 다듬어 놓아야 합니다. 그 다음 엑셀 메뉴중 맨 처음에 있는 [파일]메뉴를 클릭합니다.
[파일]의 하위 메뉴가 나오면 이 중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란 명령을 실행시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은 저장시 파일의 이름을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파일의 형식까지 바꿔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PDF로 저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실행 후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는 파일의 이름을 적고(원래 엑셀 파일의 이름이 디폴트로 설정됩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파일형식]을 클릭해보면 수많은 문서의 종류가 드롭메뉴로 나오게 됩니다. 그 중에 PDF가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고 저장하면 눈깜짝 할 사이에 PDF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제가 말로 장황하게 설명했지만 실제로 해보면 엑셀 PDF저장 과정이 5초도 걸리지 않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앞으로 엑셀내용을 상대방에게 보낼 때는 이렇게 PDF로 변환해서 보내주시면 자리에서 한번 일어나지 않고 한자리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