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3000 실수령액을 알아봐야 하는 이유
모든 구직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초임을 얼마나 받게 될 것이냐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직장을 선택할 때 여러가지 고려할 것들이 많지만 내가 이 회사에 들어가서 받는 대우가 어떠할까 당연히 고민해보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을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특히, 연봉 3000 실수령액을 알아봐야 하는 이유는 중소기업 대졸 신입직 평균연봉이 2,730만원으로 3천만원에 근접하기 때문입니다.(관련기사 링크) 일반적인 대다수의 평균 초임이라고 할 수 있어서 이 금액을 선정하였습니다.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봉과 실수령액의 관계
보통 기업체들은 연봉제를 채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계약을 하게 되면 연봉계약서도 같이 쓰곤하는데요. 연봉이란 1년동안 받을 보수의 총액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각종 공제금액과 경우에 따라서는 성과급, 퇴직금같은 것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연봉계약 조건을 잘 살펴봐야 해요.(물론 그냥 서명만 하는 경우가 대다수겠지만요.)
여튼, 연봉계약도 거의 매년 하게 되는데요. 연봉 3,000만원이라고 하면 매달 월급 실수령은 얼마가 될까요? 절대 12개월로 나눈 금액인 250만원을 받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공제금액이 있기 때문입니다. 월급을 받기전 먼저 떼어진다고 하여 원천징수라고도 합니다. 그러면 실제로는 얼마를 받게 되는 것일까요?
연봉 실수령액 확인 방법
이는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금액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연봉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연봉계산기는 사람인(saramin)에 있는 연봉계산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람인 연봉계산기를 통해 연봉 3000만원의 실수령액을 알아볼께요.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연봉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필수입력과 선택입력내용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필수입력에는 연봉 or 월급과 퇴직금 별도 or 포함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급여기준을 연봉으로 선택할 것인지 월급으로 선택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는 연봉 3,000만원에 대한 것을 알아볼 것이니 [연봉]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는지 아닌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건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각자 맞는 계약조건을 선택해 보셔야 합니다. 저는 [포함]으로 하겠습니다.
[사람인 연봉계산기]
그리고 연봉란에 30,000,000이라는 숫자를 입력합니다. 선택입력란에는 부양가족수와 20세 이하 자녀수를 기입하는 곳입니다. 이 수에 따라 공제금액(원천징수)이 달라지니 최대한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까지 입력하고 나면 우측에 월 예상 실수령액과 공제금액에 대한 정보가 아래 사진처럼 표현됩니다. 연봉 3000만원의 실수령액은 2,095,812원입니다. 공제금액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외 각종 세금으로 매달 약 21만원씩 공제되는 모양입니다.
다른 연봉을 가진 분들도 이 계산기를 통해 아주 손쉽고 빠르게 예살 실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으니 연봉이 오를 때마다 한번씩 계산해보는 용도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