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공휴일이란?
5월 6일은 대체공휴일입니다. 대체공휴일이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에 따라 공휴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공서 뿐 아니라 일부 기업들도 휴무로 지정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는 6일은 어린이날인 5월 5일이 일요일 공휴일과 겹쳐서 6일을 대체공휴일로 지정된 것이죠.
모든 공휴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도개정으로 인해 설날, 추석 연휴, 어린이날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만 대체공휴일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곧 있을 석가탄신일(12일, 일요일)도 일요일이지만 대체공휴일이 없는 것입니다.
대체공휴일 은행 휴무 여부?
이 날 쉬는 근로자와 그렇지 못한 근로자간 심적 차별을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날 휴무인 분들은 다양한 계획들을 세운 분들도 계실텐데요. 저는 그동안 못한 은행업무를 보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웬걸 은행도 대체공휴일에는 휴무라고 하네요.
은행구경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보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반 직장인이 은행에서 일을 보려면 연차를 내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제 직장보다 늦게 시작하고 일찍 끝나며, 저보다 많이 쉬는 곳이 은행입니다. 5월 6일날 대체공휴일에 은행 업무를 보겠다는 저의 야심찬 계획은 미처 몰랐던 관계로 물거품이 되었네요. 아무래도 진짜 곧 연차 한번 써야할 것 같습니다.
그냥 그날 하루 푹 쉬어야 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어린이날과 대체공휴일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날 쉬지 못하는 분들께는 죄송스럽지만요. 직장인 모두 행복한 한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