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턱밑 멍울이 잡힌다면 어떤 증세일까?

가끔 턱밑 멍울 잡혀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여러번 그런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경험해 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처음 턱밑에 멍울같은게 만져본 분들은 이런 증세가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턱밑 멍울

턱밑 멍울의 정체는 림프절입니다. 림프절은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일반적으로는 감기나 편도염등에 의해 염증반응에 의한 림프절 부음으로 멍울입 잡히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주 겪었던 현상이지요. 스트레스나 과로에 의해서도 면역약화를 야기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질환에 의해 멍울이 잡힐때가 있습니다. 갑상선 세포가 과증식되어 갑상선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서 혹을 형성하면서 멍울이 잡히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 또한 흔하게 겪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목질환

악성종양일 수도 있습니다. 멍울이 딱딱하게 굳어 커져가는 느낌이 있다면 악성종양 또는 암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반드시 병원에 가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갑상선질환,악성종양

턱밑 멍울은 염증반응에 의한 임파선염(림프절 부음)이 가장 많고 수일내에 사라지는게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간혹 악성종양인지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어 치료의 때를 놓치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데요. 턱밑 멍울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