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망각의 동물입니다.
그 증거는 오랜만에 방문한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려고 할 때 나타납니다. 도무지 내가 어떤 아이디와 패스워드(비번)으로 회원가입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험 많으실겁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늘 잊어버리는 패스워드 때문에 곤란한 상황을 만들지 말자고 로그인 패스워드를 대충 관리해서도 안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대충 관리한다는 것을 얼마전 받은 정보보안교육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쉬운 비밀번호는 개인정보 누출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쉬운 비밀번호'란 어떤걸 말하는 걸까요? 제가 교육 중 알게된 절대 쓰지 말아야 할 패스워드 10가지를 말씀드려 볼께요.
(1위) 123456
: 혹시 자신의 패스워드가 노출된 것 같은 생각이 드시나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패스워드라고 합니다. 이런 연속되는 숫자의 나열들이 보안에 취약합니다.
(2위) 123456789
: 1위보단 비번 길이가 길어졌네요. 무려 3자리나 더 길어졌다고 안전하지 않죠. 두번째로 많이 쓰이는 비번이자 절대 쓰지 말아야 할 패스워드 2위입니다.
(3위) qwerty
: 이것도 한 시대를 풍미했던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던 패스워드입니다. 지금도 이걸 비번으로 쓰는 분들 많다고 합니다. 남들보다 빠르게 로그인하고자 하는 의지가 느껴지지만 이거 쓰는 분들 이젠 바꿔보시죠.
(4위) password
: 어떻게 생각하면 신박한 듯 하나 이미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쓰는 패스워드 4위입니다. 사람 생각하는거 다 비슷한거 같네요. password라는 password 안돼요~
(5위) 1234567
: 9자리 다 쓴 2위 보단 낫겠지만 여전히 보안에 취약한 구조입니다. 이것도 자기가 몇번째 숫자 썼는지 잊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연속된 숫자 쓰지 마세요~
(6위) 1234567890
: 이쯤되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연속된 숫자를 쓰고 있는지 말 안해도 알것 같네요.
(7위) 12345678
: 더 이상 할말이 없습니다.
(8위) 123321
: 나름 변형을 한다고 한거겠죠? 그러나 이 또한 많은 사람들이 쓰는 것입니다. 신박한 아이디어가 아니라는거죠. 패스워드 문자도 좀 섞어 쓰세요.
(9위) 111111
: 이 패스워드도 많이들 쓰시죠? 넘나 편리한거지만 누군가 비번을 찾으려고 하면 이런거부터 쳐 볼겁니다. 1자를 오십몇개 칠거 아니라면 비번 바꾸어야 합니다.
(10위) 12345
: 이게 왜 안나오나 했네요.
요즘은 회원가입시 비번을 여러 조합을 이용하게끔 유도해서 이런 비번이 잘 안나오지만 그런 제약이 없는 곳에서는 아직도 위 10가지의 보안에 취약한 패스워드를 쓰는 분들 많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쉽게 유추할 수 없는 패스워드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