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나라 언어를 배우던간에 가장 먼저 익히는 말이 '인사말'과 '숫자'가 아닐까 합니다. 모든 숫자는 보통 아라비아어이기 때문에 쓰는 것에는 큰 지장은 없지만 이 숫자를 발음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익히는 것은 여행이든 출장에서든 어느정도 필요한 일이지요.
오늘은 인도네시아어로 숫자 읽기와 말하기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인도네시아 언어는 우리가 흔히 쓰는 알파벳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발음도 상당히 직설적입니다. 알파벳대로 읽으면 됩니다. 가끔 흔히 알던 발음이 아닌 알파벳이 있기도 하지만 그것만 알아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알파벳 'C'는 '쩨'로 발음되는 것이던지 이중자음 'kh'=흐, 'ng'=응, 'ny'=ㄴ 발음정도만 알아두면 됩니다.(알파벳 발음은 다음에 언급하도록 할께요)
인도네시아어의 숫자는 아래와 같이 발음합니다.
숫자 처음에 1이 들어가는 것은 주로 se-가 붙습니다. 10=sepuluh(스뿔루), 11=sebelas(스블라스), 100=seratus(스라뚜스) 처럼 말이지요. 그리고 10의 자라 숫자(11~19)에는 belas(블라스)가 붙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천단위 이상 되는 숫자는 우리처럼 <,>를 쓰지 않아요. <.> 소숫점같은 점을 씁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천을 1,000 이렇게 쓰는데 인도네시아는 1.000라고 쓰지요. 우리나라와 반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소숫점을 1.2 이렇게 쓴다면 인도네시아에서는 1,2라고 씁니다.
점은 titik(띠띡)이라고 읽고 쉼표는 koma(꼬마)라고 읽습니다.
예를 들면 1,2 는 satu koma dua(사뚜 꼬마 두아) 라고 읽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