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동의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서울은 세계적인 관광지입니다. 특히나 외국인 입장에서보면 서울은 너무나 편리하면서도 매력이 넘치는 곳입니다. 정작 우리는 서울여행의 매력을 너무 과소평가하는 건 아닌가 싶습니다. 외국인들이 서울여행의 어떤 점을 매력적으로 판단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편리한 대중교통
서울의 대중교통이 세계에서 최고다라는 것은 아니지만 상위수준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지하철은 깨끗하고 공간이 넓어서 외국인들이 놀라는 것 중 하나입니다. 물론 러시아워에는 미치겠지만 세계 어디나 마찬가지인걸요. 기본적인 대중교통의 시스템만 이해하면 서울 어디든 손쉽게 갈 수 있는 편리한 대중교통이 외국인들이 서울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도심 속의 고궁(古宮)
서양권 문화에 익숙한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의 고궁을 참 매력적으로 생각합니다. 흔히 볼 수 없는 것이기도 하고 동양의 신비 이런 것들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서울에는 과거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수도였기 때문에 궁궐이 보존되고 있는데 현대식 빌딩숲 사이에 위치한 궁궐의 모습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듯한 신비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외국인 친구들이 한국을 방문하면 고궁들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저희도 좋아하는 곳이지요.
▣ 지척에 있는 등산할 수 있는 산
전에 TV 예능프로였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독일 친구들이 서울이 산이 근처에 있어서 너무 좋다고 말한 장면이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에게는 자연을 쉽게 즐길 수 있는 서울이 참 매력적인 모양입니다. 저희는 너무 이런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말이지요. 실제로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쉽게 산을 접하고 물을 접할 수 있죠(물론 마음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땅덩어리가 작다는 반증이 될 수도 있겠지만 외국에서는 이런 산을 즐기려면 너무 많은 시간을 이동해야 하는데 서울은 아주 편리하게 산을 오를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곳이지요.
▣ 크고 아름다운 강 '한강'
저도 외국에 나가기 전에는 서울의 한강이 얼마나 아름다운 강이었는지 미처 몰랐습니다. 프랑스 파리여행 갔을 때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이 세느강이였는데 막상 세느강을 보니 기대이하였습니다. 영화나 미디어가 만든 허상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에 비해 서울의 한강은 어마어마한 길이와 폭, 잘 개발된 강변 등으로 관광객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사랑받는 곳이 되었죠.
[관련글] 생애 첫 파리여행에서 겪은 파리신드롬
▣ 안정적인 치안
치안으로 따지자면 우리나라만큼 안전한 나라가 없죠. 외국관광객들이 정말 놀라는 것 중 하나가 카페나 음식점에서 휴대폰, 가방, 지갑 등을 놓고 자리를 거침없이 비우는 것입니다. 외국 같으면 이미 누군가 집어들고 날랐을텐데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물건을 벌건 대낮에 함부로 손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아마도 이건 높은 시민의식과 교육수준이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외국은 소매치기로 골머리를 썩는 것과는 참 대조적이죠.
[관련글] 세계 각국에서 배운 소매치기 예방법
▣ 멋진 야경
우리나라는 대체적으로 불야성이 뭔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나라입니다. 특히, 대도시인 서울은 고층건물들도 많고 야간에 활동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밤이면 건물과 가로등, 차량등에서 나오는 불빛들로 아름다운 장관을 이룹니다. 서울여행에서 이 야경은 빼놓을 수 없는 코스입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 서울이 세계적인 관광지로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자랑스럽게 생각해도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앞으로 관광정책이나 미진한 부분들을 보완해나갈 필요는 있습니다. 서비스 개선도 필요하고 외국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어표지판이나 좀 더 흥미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노력을 통해 계속 발전하였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외국인들이 극찬하는 서울여행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흥미로운 서울 관광 명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