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SNS등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위한 키워드 전쟁은 오늘도 뜨겁습니다. 소중한 포스팅을 잘못된 키워드 선정으로 검색엔진내에서 저 멀리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리는 일, 숱하게 겪으신 분들을 위해 키워드를 선정하기 전 검토해 볼 수 있는 툴을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랩(DATALAB)' 인데요.
만일 여러분이 짜장면을 맛있게 먹고 이 자장면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자 할 때, 문득 궁금해집니다. '짜장면'이나 '자장면'이나 모두 표준어는 맞는데 포스팅 제목에 뭐라고 적는게 유리할까? 라는 궁금증같은거죠. 어떤 단어로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할까 하는 궁금증을 이 데이터랩이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방법을 한번 볼까요?
먼저 데이터랩에 접속합니다.
위 주소를 클릭하시거나 검색을 통해 네이버 데이터랩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 첫페이지를 보면 뭔가 부왕부왕한것들이 있는데 우리가 필요한 것은 상위 메뉴 중 '데이터 융합분석' 메뉴입니다.
여기를 클릭해보시면,
2. 사례가 소개되어 있고 아래쯤 데이터 융합 분석 게시판 옆에 '새로운 데이터 융합하기'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를 클릭해보시면,
3. 주제어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이 있어요. 총 3개의 주제어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은
대상 : 네이버 통합 검색어
기간 : 1년
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상이 네이버에 한정된 검색어임을 알 수 있지요. 기간은 필요한 만큼 수정하시면 되구요. 이제 주제어에 '짜장면'과 '자장면'을 입력해보아요. 하위 주제어도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굳이 쓸 필요 없으면 빈 상태로 놔두고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4. 조회하기를 누르고 나면 각 주제어별로 일정기간동안의 검색량을 그래프와 수치로 보여줍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장면 보다는 짜장면이라는 키워드로 사람들이 더 많이 검색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지요. 그리고 블로그 포스팅 제목 키워드는 짜장면이라고 자신있게 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데이터랩은 저도 블로그 할 때마다 늘 확인하는 툴입니다. 어떤 키워드가 더 나을까 고민될 때는 검색량 분석을 통해 키워드 선정하는 습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