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

(12)
구리합금을 3D프린터로 만드는 기술 구리합금을 3D프린터로 만드는 기술 3D프린터가 이용되는 산업은 너무나 많습니다. 해외 사례를 보면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이 하루하루 바뀌는 듯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서둘러 3D 프린터에 대한 연구가 많아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3D프린터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열가소성 플라스틱만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재료의 다양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금속 분말을 녹여 만드는 3D프린터는 이미 산업 전반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금속 중 구리합금을 만들어내는 3D프린팅 기술이 나와서 화제입니다. 미국의 3D 프린팅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Sintavia는 최근 NASA 및 우주 비행 산업을 하는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리 합금에 대해 3D프린팅 기술 개발했습니다. 그동안 구리는 3D프린팅하기 ..
이카루스 날개는 정말 태양에 가깝게 날아서 떨어졌을까 이카루스 날개에 대한 과학적 고찰 신화 이야기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이카루스 이야기를 아시나요? 각종 게임에서도 아이템 이름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이카로스 날개는 아주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지금부터 이카로스 이야기를 잠깐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카루스는 다이달로스의 아들입니다. 다이달로스는 대장간 신(헤파이스토스)의 자손입니다. 다이달로스는 크레타 왕국의 미노스 왕의 명령으로 아무도 빠져나올 수 없는 미궁인 '라비린토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미노스 왕은 소 머리에 인간의 몸을 하고 있는 괴물인 미노타우르스를 이 미궁에 가뒀고 누구도 이 미궁을 빠져나오지 못할 것이라 자신하였습니다. 만일 누군가 이 미궁을 빠져나온다면 미궁을 만든 다이달로스와 그의 아들인 이카루스를 미..
3D 프린터로 만든 다리(Bridge) 3D 프린터로 만든 다리(Bridge) 그동안 3D 프린터와 관련한 많은 포스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육류를 만드는 것부터 건축물, 신기한 제품들, 인체 구조까지 3D 프린터가 이용되지 않는 곳이 없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3D 프린트 제품은 다리(Bridge)입니다. 강이나 도로를 건너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다리를 3D프린터로 만드는 것이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그 거대한 구조물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 정말 설치가 된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riatus, 베니스 Striatus는 베니스에서 완성된 3D 프린터로 만든 콘크리트 다리입니다. Zaha Hadid Architects가 디자인에 참여했습니다. 돌아가신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Hadid)는 곡선형 구조물들을 ..
NASA의 추락한 우주선으로 둔갑한 레미콘 트럭 1959년 벌어진 작은 사고가 만들어 낸 랜드마크 미국 오클라호마주의 윙가논으로 가는 작은 길 옆에는 마치 우주선 캡슐이 떨어진 것 같은 물건이 있습니다. 미국 국기와 함께 'NASA' 그리고 'United States of America'라는 글자가 측면에 선명하게 보입니다. 우주로 쏘아올려진 우주선이 이곳에 불시착 한 걸까요? 사실 이 우주선 캡슐처럼 보이는 물건은 레미콘 차량(Remicon Truck)에 있는 믹서입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이 우주선으로 둔갑한 레미콘 믹서는 1959에 길 옆으로 떨어진 잔해입니다. 1959년 당시 오올로가(Oologah) 호수에 다리를 건설하는 데 쓰이던 레미콘 트럭입니다. 레미콘을 운반하던 중 사고로 길 옆으로 낙하하였던 모양입니다. 그리고 그 상태로 시간이 ..
3D 프린터로 만드는 고객에게 딱 맞는 안경테 3D 프린터 기술로 만드는 안경테 안경을 살 때 우리는 보통 안경점에 가서 이미 만들어져 전시되어 있는 수많은 안경테들을 보며 맘에 드는 색상과 디자인을 고릅니다. 이렇게 고른 안경테가 내 얼굴에 맞는지 착용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방식이 그동안 우리가 해왔고 지금도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나에게 딱 맞는 안경테를 고르는 일이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디자인이 맘에 들면 안경 착용 상태가 불편하고 안경이 내 얼굴에 잘 맞으면 색상이나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고 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안경을 쓰는 분들이라면 안경을 새로 구입할 때마다 내가 직접 만들수만 있다면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한두번 해본 것이 아닐겁니다. 이런 고객들의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하..
한국인들이 제일 좋아하는 국밥 TOP9 한국인들은 밥심이라고 하죠. 밥에 있어서 진심인 민족입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다른 민족들보다 훨씬 쌀밥에 진심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밥도 그냥 먹지 않죠. 늘 국이 있어야 마음에 안정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 국에 밥을 말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대체적으로 한국인들은 국밥을 좋아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따끈한 국물에 밥을 말아 입 안 가득 한수저 떠 넣으면 세상 부러울 게 없습니다. 그 순간만큼은 내가 세상의 주인공인 듯 합니다. 한국이야 말로 국밥 공화국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한국인들이 제일 좋아하는 국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순서대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9위 추어탕 미꾸라지로 만든 따끈한 국입니다. 추어는 미꾸라지란 뜻입니다. 보통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어 한여름도 겨울에도 ..
IoT 보안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IoT, 하지만 보안은? 4차 산업 중 하나인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이 단어가 생긴 지 몇 년 되지 않는 것 같은데 이미 우리 삶 속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 IoT가 빠지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많은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죠. 사물인터넷을 한번 써보면 처음엔 어색한 것 같아도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사물인터넷 없이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물인터넷의 발전은 더더욱 심화될 것이고 우리 삶 속에 IoT는 삶의 일부로 정착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안에 대한 걱정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IoT 보안이 왜 중..
바다속 폐그물을 재활용하는 친환경 3D 프린터 3D 프린터는 열경화성 플라스틱을 녹여서 컴퓨터 프로그래밍된 바대로 녹인 플라스틱(재료는 다양하다)을 노즐로 쌓으면서(적층 방식) 모양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3D 프린터의 활용성은 너무 광범위해서 다 언급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무엇보다 3D 프린팅 방식의 제조는 친환경적이라는 것입니다.(관련글 : 3D 프린터 기술, 환경문제에 도움되는 이유) 화석연료 사용의 감소, 원재료 낭비의 감소 같은 친환경적 요소만 아니라 최근에는 폐기물을 그대로 3D 프린터의 재료로 재활용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D 프린터의 재료 앞서 말한 3D 프린터는 열경화성 플라스틱을 녹여서 만드는데 이 원재료를 필라멘트(filament)라고 합니다. 이 필라멘트를 방열판으로 녹인 다음, 노즐로 뽑아내 형상을 ..